수도권 제2외곽순환 고속도로 노선도
검정색 : 개통
빨간색 : 공사중이거나 설계중
파란색 : 미착공
국토교통부의 민자투자사업인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는 지난 2018년 12월 착공을 하였고, 오는 2023년 준공 예정일 입니다. 현재 계획공정률 대비 지난해 말 기준 0.8%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서울지방국토관리청은 4공구 내 JTC가 포함된 남양주 차산리와 창현리 경우 최우선 구간으로 선정해 우선 보상을 하였습니다. 반면 최우선 구간에 포함되지 않은 월산리 경우 지금까지 구체적인 보상계획조차 마련하지 않고 있다. 보상계획이 마련돼도 일괄보상이 아닌 분할 보상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 일대 토지주들은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토지를 언제 빼앗길지도 모른 채 재산권 행사에 많은 제약을 받으며 불안함에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며 대책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정영길 대책위원장은 "토지 소유주들이 사업시행자 사정에 따라 끌려 다니며 앞으로의 사정도 모르며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지난해 토지주들의 의견을 모아 사업시행자 측에 대책마련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지만 지금까지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그러면서 "임의로 분할 보상을 추진하려고 꼼수를 부리는 것 아니냐"며 "이는 사업시행자 편의에 따른 공사를 진행하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사업관리기관인 서울지방국토관리청 관계자는 "계획공정률대로 진행되는 등 사업기간 내 마무리할 것"이라며 "사업 추진 상 최우선 구간을 먼저 진행하면서 최우선 구간에 포함되지 않은 월산리 경우 상대적으로 늦어지는 것처럼 느껴질 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예산배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보상협의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했다.
토지주들의 보상 문제로 공사지연이 가능 할 수도 있지만, 공사진행과정을 조금더 지켜보아야 될 것 같습니다.
제2 외곽순환고속도로가 모두 지역 개통시 (인천.김포.파주.포천.화도.양평.남양평.이천.동탄.봉담.송산.안산) 등 주변 토지 상승률이 높아질 것으로 보여질 전망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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